지난 화요일(2일) 내원한 S부동산의 Socio되는 브라질 남성 한 사람이 어떻게 한국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사망한 사람이 2천 명 정도 밖에 안 되냐고 묻기에....
2천명 ㅡㅡ?
하루에 3~4명 사망자가 있기는 한데, 총 몇 명인지 잘 모른다고 하면서~ 나 보다 더 잘 알고 있는 것 같다고 하고 검색 해 보니 화요일 날짜로 총 2.104명이 사망하였다.
브라질이 최고로 사망자가 많은 날은 3.800명도 넘었을 때가 있었으니 그 차이는 어마 어마한 것이다. 브라질의 총 사망 숫자는 55만 명이 넘음.
난 그 남성에게 대한민국은 나 자신만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생각해서 더 조심하고 있으며, 감염자나 여행자의 경우 14일의 격리를 확실히 하고 또 감염 발생 상황이 생기면 그 지역을 어플로 국민들에게 알려줘 그곳을 피하는 등의 여러 가지 노력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해 주었다.
그러고 나서 우리나라의 뉴스를 보니.. 최근 1주간, 코로나19의 변이 검출률이 67.6%이고 이 중 델타형 변이의 검출률이 61.5%가 되었다고 하니 우리나라에도 델타 변이가 다른 종류의 변이를 제치고 대세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에서는 생각보다 델타 변이가 빠른 감염추세를 보이지 않았으며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 감염과 사망자가 서서히 줄고 있기는 한데 최근 (Rio)에서 지난 주 보다 델타 변이로 인한 감염이 늘어나 감염 사례 중 45%를 차지하고 있어서 우려를 자아낸다 또한 쌍빠울로와 히오 두 곳 모두 80세 이상의 노인 연령에서 감염으로 인한 입원이 늘어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19 감염 확신에 따른 신속하고 정확한 데이터 구축으로, 백신 접종 종류에 따른 코로나 재 감염사례를 발표하고 있는데...
👦 그러면 "돌파감염"이란 무엇인가?
돌파감염은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에게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항원이 검출된 것, 즉 백신접종을 받고서도 감염이 된 상황을 말하는데~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몇 일 전 백신의 효과와 관련한 "돌파감염 추정' 현황을 발표했다.
7월 29일 기준으로 접종완료자 중 돌파감염 추정사례는 0.018%(10만 명당 17.8명)라고 하며 이는 미국의 5분의 1수준에 달한다고 한다.
🚩 백신 종류별로...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가 254명의 돌파감염이 생겼고 (10만 명당 24.3명)
▷ 파이자 백신 접종자는 284명(10만 명당 7.8명)
▷ 얀센 백신은 584명(10만 명당 51.4명)
▷ 교차접종(1차 아스트라제네카, 2차 화이자)의 경우 10명의 돌파감염이 생겼다고 함 (10만 명당 1.9명)
이 가운데 위중증 8명, 사망자는 80대 여성 1명(파이자 백신 접종자)이라고 한다.
👉 위의 결과만 보면... 백신별 생긴 돌파감염 사례에서 [교차 백신접종]의 경우 백신 효과가 제일 우세하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파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이었는데...
현재는 백신 접종자에게서 생기는 돌파 감염 사례율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또 전체 사망률도 적은 것으로 보인다.
💢 미국의 경우 돌파감염 사례가 우리나라 보다 5배나 많은 것은 미국의 젊은층과 많은 이들이 백신 접종을 꺼려하여 미접종자의 감염이 늘기 때문이다.
아무리 접종 완료자가 많아도 미접종자로 인해 감염이 재 확산되는 것은 막을 수 없는 일이기에 뉴욕에서는 다음 주 부터 실내 공간 입장에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백신접종시 현금 100불의 인센티브를 제공 방안을 도입하기까지 하였다.
코로나 변이가 얼마나 빨리 사라지느냐는 모든 이들의 면역 항체가 형성되었을 때 가능한 것인데... 미국처럼 백신이 남아도는 곳에서 미 접종으로 확산이 재발되는 것이나 전 세계에서 파티를 즐기는 무분별한 사람들이 있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닌 만큼 코로나 변이와 돌파감염 사례는 앞으로 1~2년은 족히 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ㅠ.ㅠ
고무적인 것은 다른 국가 보다 더 조심하는 우리나라 대한민국 상황에서 볼 수 있듯이 조심에 조심을 더 한다면 바이러스던 변이던 큰 문제가 아니며, 먼저 백신접종은 필히 하고 면역력 증강을 위해 노력하여 나쁜 바이러스에 대항할 체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백신 접종이 생각보다 빨리 진행되고 있는 브라질 쌍빠울로 주에서는 중환자 병상 UTI 점유율이 1달 전 보다 36,8%가 줄어들어 점유율 47,6%를 기록하고 있다는 좋은 소식이 있지만 우리는 계속 조심해야 할 상황이다.
- 지난 8월 4일 올렸던 자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남기실 말씀이 있으시면 댓글 쓰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