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의 돌파감염? 이에 대한 각 백신의 효과율은?

  지난 화요일(2일) 내원한 S부동산의 Socio되는 브라질 남성 한 사람이 어떻게 한국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사망한 사람이 2천 명 정도 밖에 안 되냐고 묻기에....

​2천명 ㅡㅡ?

​하루에 3~4명 사망자가 있기는 한데, 총 몇 명인지 잘 모른다고 하면서~ 나 보다 더 잘 알고 있는 것 같다고 하고 검색 해 보니 화요일 날짜로 총 2.104명이 사망하였다.

브라질이 최고로 사망자가 많은 날은 3.800명도 넘었을 때가 있었으니 그 차이는 어마 어마한 것이다. 브라질의 총 사망 숫자는 55만 명이 넘음.

난 그 남성에게 대한민국은 나 자신만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생각해서 더 조심하고 있으며, 감염자나 여행자의 경우 14일의 격리를 확실히 하고 또 감염 발생 상황이 생기면 그 지역을 어플로 국민들에게 알려줘 그곳을 피하는 등의 여러 가지 노력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해 주었다.

​그러고 나서 우리나라의 뉴스를 보니.. 최근 1주간, 코로나19의 변이 검출률이 67.6%이고 이 중 델타형 변이의 검출률이 61.5%가 되었다고 하니 우리나라에도 델타 변이가 다른 종류의 변이를 제치고 대세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에서는 생각보다 델타 변이가 빠른 감염추세를 보이지 않았으며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 감염과 사망자가 서서히 줄고 있기는 한데 최근 (Rio)에서 지난 주 보다 델타 변이로 인한 감염이 늘어나 감염 사례 중 45%를 차지하고 있어서 우려를 자아낸다 또한 쌍빠울로와 히오 두 곳 모두 80세 이상의 노인 연령에서 감염으로 인한 입원이 늘어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19 감염 확신에 따른 신속하고 정확한 데이터 구축으로, 백신 접종 종류에 따른 코로나 재 감염사례를 발표하고 있는데...

👦 그러면 "돌파감염"이란 무엇인가?


​돌파감염은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에게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항원이 검출된 것, 즉 백신접종을 받고서도 감염이 된 상황을 말하는데~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몇 일 전 백신의 효과와 관련한 "돌파감염 추정' 현황을 발표했다.

​7월 29일 기준으로 접종완료자 중 돌파감염 추정사례는 0.018%(10만 명당 17.8명)라고 하며 이는 미국의 5분의 1수준에 달한다고 한다.

🚩 백신 종류별로...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가 254명의 돌파감염이 생겼고 (10만 명당 24.3명)

▷ 파이자 백신 접종자는 284명(10만 명당 7.8명)

▷ 얀센 백신은 584명(10만 명당 51.4명)

▷ 교차접종(1차 아스트라제네카, 2차 화이자)의 경우 10명의 돌파감염이 생겼다고 함 (10만 명당 1.9명)

​이 가운데 위중증 8명, 사망자는 80대 여성 1명(파이자 백신 접종자)이라고 한다.

👉​ 위의 결과만 보면... 백신별 생긴 돌파감염 사례에서 [교차 백신접종]의 경우 백신 효과가 제일 우세하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파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이었는데...

현재는 백신 접종자에게서 생기는 돌파 감염 사례율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또 전체 사망률도 적은 것으로 보인다.

💢​ 미국의 경우 돌파감염 사례가 우리나라 보다 5배나 많은 것은 미국의 젊은층과 많은 이들이 백신 접종을 꺼려하여 미접종자의 감염이 늘기 때문이다.​

아무리 접종 완료자가 많아도 미접종자로 인해 감염이 재 확산되는 것은 막을 수 없는 일이기에 뉴욕에서는 다음 주 부터 실내 공간 입장에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백신접종시 현금 100불의 인센티브를 제공 방안을 도입하기까지 하였다. 

코로나 변이가 얼마나 빨리 사라지느냐는 모든 이들의 면역 항체가 형성되었을 때 가능한 것인데... 미국처럼 백신이 남아도는 곳에서 미 접종으로 확산이 재발되는 것이나 전 세계에서 파티를 즐기는 무분별한 사람들이 있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닌 만큼 코로나 변이와 돌파감염 사례는 앞으로 1~2년은 족히 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ㅠ.ㅠ 

고무적인 것은 다른 국가 보다 더 조심하는 우리나라 대한민국 상황에서 볼 수 있듯이 조심에 조심을 더 한다면 바이러스던 변이던 큰 문제가 아니며, 먼저 백신접종은 필히 하고 면역력 증강을 위해 노력하여 나쁜 바이러스에 대항할 체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백신 접종이 생각보다 빨리 진행되고 있는 브라질 쌍빠울로 주에서는 중환자 병상 UTI 점유율이 1달 전 보다 36,8%가 줄어들어 점유율 47,6%를 기록하고 있다는 좋은 소식이 있지만 우리는 계속 조심해야 할 상황이다.


- 지난 8월 4일 올렸던 자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남기실 말씀이 있으시면 댓글 쓰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