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心의 한방 칼럼] 최근 많이 늘어난 방아쇠 증후군(Dedo em Gatilho)과 치료는?

 


한방 치료의 관점에서 방아쇠 증후군을 다루어 보고 깨달은 점을 알려드리면서..

이런 질환을 예방하자는 차원에서 글을 만들어 올려 봅니다.  


👉 방아쇠 증후군 또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바닥 뼈와 손가락 뼈가 맞닿은 관절의 인대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인데 심한 경우 주위에 조직 결절이 생기기도 한다.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제 손을 찍어 설명합니다.

         



💢 사진처럼 주먹을 쥔 후, 아주 천천히 손가락을 펼 때 2번째 그림처럼 구부러진 상태가 되어 스스로 펴지 못하게 됩니다. 

▶ 문제가 생긴 곳은 3번째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접히는 관절 인대에 문제가 생긴 것!
 
▶ 보통 4번째 손가락에 가장 많이 생겨 방아쇠 증후군이란 이름이 붙여졌나 봅니다.

 통증이 없고 간혹 손가락이 안 펴질 경우는 대부분 경증이고~ 

 통증이 없고 손가락을 펼 때 마다 운동장애가 있다면 중간 정도... 

 손가락을 접고 필 때 모두 아프고, 운동장애가 있다면 좀 심한 상태로 봐야 함.  

 문제 있는 손가락(3번 그림)에 결절이 있다면 더 심한 상태일 경우가 많다.


💧 방아쇠 증후군 경증과 중간정도는 한방치료로 잘 낫긴하지만 그리 빨리 낫지는 않는다. 

- 상태가 심하지 않으면서 일을 안하시는 분의 경우 4~5번 정도의 치료로 회복될 수 있다.

- 일하시는 분의 경우 손가락 부위와 하는 운동에 따라 10번 또는 그 이상 치료하기도 한다.

- 상태가 오래되시고 결절이 심하신 분들의 경우 수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 엄지 손가락의 경우 살집이 많아 인대가 더 깊은 곳에 있어 치료가 1,5~2배로 늦어진다.


👦 예전에는 방아쇠 증후군 환자들이 가끔 있었는데 요즘은 상당히 많아졌다. 

 지난 10년 동안 제일 많이 늘었다고 느낀 질환은 당연 목디스크 환자다. 

목디스크 환자는 10년 전 보다 3배? 또는 그 이상 5배? 정도로 늘었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급증 이유는 문명의 발달이 한 몫 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홈워크)  

그런데 방아쇠 증후군과 족저근막염 질환도 상당히 많이 늘었는데 왜 그럴까? 

아마도 최근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즐겨하는 운동이 달라져서 그러지 않을까 생각된다.


  예전에 방아쇠 증후군으로 내원하여 치료하신 분들의 문제 발생을 살펴보면~~

▶ 제품하면서 가위로 무엇을 많이 썰어야 했는데 한꺼번에 썬다고 엄지손가락을 다치셨다.

▶ 가게에서 Pacote를 쌀 때, 끈을 많이 당기면서 엄지를 빼고 8개의 손가락 인대가 다 다쳐 오신 S여성도 있으셨다. 

▶ 가끔 골프때문에 손가락이 다쳐 오시는 분이 있으셨다. 

▶ 한 일본 여성은 드라이버를 손으로 꽉 쥐고 화분 흙을 파 공기를 통하게 하다가 다쳤다.  

▶ 운동회에서 넘어지면서 붕~ 날라 온 몸의 무게를 손바닥으로 찍어 열(10) 손가락 관절과  손바닥 전체가 다 다치신 분도 있으셨는데 이 중년 여성의 경우 2달~3달 가량, 30~40번을 치료를 받아야 했다.

💬 예전에는 방아쇠 증후군으로 내원하신 분들의 95%가 여성분이셨으며 대부분 일반적인 일을 하다가 다치시는 경우였다.


  최근에는 어떻게 다쳐서 오실까?

▶ 골프치면서 손가락에 문제가 생겨 오시는 분들이 제일 많다. 

- 여성과 남성 비율 7 : 3 정도로 아직 여성이 더 많다

- 그 중 초보자들이 많고, 실력을 빨리 키우려고 연습공을 열심히 때리신 분이 주를 이룬다. 

- 필드 보다는 연습공을 많이 때리는 것이 문제다.

▶ 헬스장에서 역기 또는 철봉 같은 운동을 무리하게 해서 문제를 만들기도 한다.

▶ 최근에 알게 된 것인데 등산하면서 등산스틱을 꽉 쥐면서 나빠지신 분도 있으셨다.

▶ 큰 강아지와 산책을 하다가 달려나가는 강아지 목줄을 당기면서 다쳐서 현재 치료하시는 어르신도 있다

▶ 어떤 아가씨는 두 엄지 손가락으로 핸폰 자판을 엄청 치면서 문제가 생기신 분도 있었다.

💬 세월이 변한 지금의 문제 발단은 대부분 운동과 여가에서 오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 지금까지의 설명을 잘 보셨다면 왜 이런 문제가 쉽게 생기는지 아실 수 있어야 한다.

방아쇠 증후군을 만드는 것은 가벼운 운동이 아닌 손바닥 관절 부위에 대부분 어떤 물건으로 압박을 가하여 생겨난다는 것인데, 한 두번이 아닌 반복적 또는 지속적인 압박 자극 때문이라는 것이다.


예로 골프의 실력을 단 기간에 향상하고자 연습장에서 많은 공을 열심히 때리는 일~!

 짧은 시간동안 쉬지 않고 손바닥으로 골프채를 계속 쥐면서 공을 때린다면 손바닥 관절에 있는 인대에 무리를 줘 문제를 만드는 것이다.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몸을 망가뜨리는 일을 만드는 것인데, 특히 나이가 어느 정도 되셨다면 서서히 실력을 쌓아가야지 한 순간에는 몸만 괴로울 뿐이다.


💧 방아쇠 증후군이 생겼을 때 할 수 있는 것은 ?

- 하나는 손을 쓰지 않는 것

- 다른 하나는 아픈 부위에 얼음찜질 하는 것이다.

- 소염제는 진통의 효과는 있으나 실질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아 1주일 드셨다면 그만 두시길!


💧 얼음 찜질? 온 찜질? 어느 것이 좋을까?

▶ 보통 손가락(발가락), 손목(발목), 팔꿈치(무릎) 같이 늘 많이 사용하는 관절은 열이 발생한다. 그러기에 이런 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냉찜질이 효과적인데 이와 반대로 온찜질(X)을 하게 되면 대부분 붓고 더 심해진다.

또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관절이 다쳤을 때는 쓰지 않고 가만히 둬야 빨리 완쾌된다.

▶ 어깨 관절의 경우 별로 움직이지 않는 관절이어서, 대부분 문제가 생겼을 때 꺼꾸로 운동을 해 줘야 된다. 평소에 만세 운동을 많이 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 등과 허리는 그리 많이 움직이는 관절이 아니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는 온찜질이 효과적이다. 

대체적으로 위의 설명대로 하면 그리 큰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다만 어떤 사람은 손발이 엄청 차가운 사람도 있어서 이런 사람에게는 온찜질이 좋은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뭐든지 100%는 없다고 본다~~


🏁 운동할 때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사항 

▷ 내 몸은 내가 잘 알 수 있기에 잘 살펴서 운동량을 조절한다. 운동량은 한꺼번에 늘리지 말고 천천히 느긋하게 늘려야 한다

▷ 게으르지 않게 꾸준히 운동해야 하지만 힘들때는 쉬어간다. 힘든데 더 노력하다가 잘 못하면 몸만 망가지게 된다. 어느 순간까지는 운동이 될 수 있지만, 힘들게 무리까지 하는 것은 운동을 지나 노동하는 것이다. 

▷ 다른 사람들이 먼저 시작한 운동에 참여할 때는 똑같이 따라하면 다친다.

 운동은 나와 비슷한 나이대와 하는 것이 현명하다. 

- 나 보다 젊은 분들 하고 할 때는 이기려 하지 말고 그냥 즐기시길 바란다. 

- 이기려는 순간 배나 노력하면서 결국 다치게 된다!  

 처음하는 운동은 쉽게 다친다. 처음하는 운동은 좀 더 가볍게 하시길~~ 


        2023년 3월 15일, 브라질 형제한의원 박훈선 



💙 [1心의 한방 칼럼] 체기 또는 식체의 상황? 심장질환처럼 오인하게 만들기도 한다.

https://koreabrazilnews.blogspot.com/2023/03/blog-post_16.html


💙 식체에 손가락을 따는 방법? (긴급상황에도 유효..)


💙 [1心의 한방 칼럼] 족저근막염(Facite Plantar)에 발 보호하는 방법~

https://koreabrazilnews.blogspot.com/2023/03/1-facite-plantar.html      


댓글 쓰기

1 댓글

  1. 아토피나 피부병 비염 우엉삶는법에 대한 글을 찾고있는데요..어디에 있는지 찾기가 어렵네요 ^^.. 혹시 어떤글인지 알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 남기실 말씀이 있으시면 댓글 쓰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