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心의 한방 칼럼] 족저근막염(Facite Plantar)에 발 보호하는 방법~

  [1心 칼럼] 족저근막염에 발 보호는 어떻게 해야 하나?



 발바닥(족저)의 근막에 생기는 통증을 족저근막염(Facite Plantar)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 대부분은 심한 운동이나 불편한 신발 착용 또는 비만도 여기에 한 몫 하긴 합니다.

(본인에게 잘 맞지 않는 새 신발 또는 신발이 오래되어 변형이 된 것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족저근막염은 한방치료로 가능하지만 1~2번에 치료되지 않고, 빨라야 4~5번, 길게는 10번 이상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빨리 낫지 않는 것은 늘 걸어다니면서 아픈 부위가 자극되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족저근막염이 생겼을 때 발을 보호하는 방법에 따라 저절로 낫는 방법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 심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런 방법으로 좋아지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부위는 대체적으로 발을 제일 먼저 디딛는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데..

- 제일 많이 생기는 부위는 그림처럼 발바닥 뒷 부분 안쪽, 굴곡이 있는 부위!

- 그리고 발꿈치쪽의 발바닥 족근골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간혹 가운데 부분 또는 중족지관절 쪽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겼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 바닥의 통증이 있는 자리를 보호하려는 생각으로 푹신한 깔창 또는 실리콘을 부착하는데 이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X)


                       이 방법은 편해지기는 해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푹신한 깔창과 실리콘 착용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그렇게 하면 쉽게 낫지 않습니다. 

💦 그 이유는 생각해 보시면 간단합니다. 

아픈 부위를 높게 만들면 발을 디딜 때 제일 먼저 땅에 닿는 부위가 아픈부위가 되서 낫지 않는 것입니다.


💦 그러면 어떤 방법이 제일 효과적일까요? 

위에서 말한 내용을 이해 하셨다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답을 알아차리셨을 것입니다.

제일 효과 적인 방법은 바로 아픈자리의 접촉을 보다 적게 해 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여성의 발을 가져와서 그려보겠습니다. (그림판으로 검게 색칠을 했습니다 ^^)



💬 발꿈치나 뒤 발바닥이 아프실 때, 윗 그림처럼 [안아픈 곳]을 약간 높게 해 줍니다. 그러면 지면에 발 바닥을 딛게 될 때 건강한 곳이 먼저 닿고, 아픈부위가 덜 닿게되면서 통증이 줄고 점 차 아무런 약물을 드시지 않아도 저절로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보호대의 재질은 그냥 집에서 안쓰시는 팔꿈치 보호대 같은 것을 잘라서 두겹으로 해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 신축성 있는 재질이 좋습니다. 


          그런 재질은 보통 팔꿈치 아플 때 쓰는 이런 재질이 좋습니다~ 신축성이 있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족저근막염은 한방치료로 잘 낫긴 하지만 4, 5번의 치료... 많게는 10번 정도까지 치료를 해야 해서 치료에 부담이 되시는 분이 있지 않을까 하여 저절로도 낫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 입니다.



저는 배드민턴을 배울 때 점프를 많이 하면서 양쪽의 발꿈치가 많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신발 안에 실리콘을 넣기도 하고... 깔창을 두개 넣어보기도 하였는데...

그러면서 어떻게 해야 발이 제일 편해질 수 있을까 ㅡ.ㅡ?  곰곰히 생각하던 중... 

안 아픈곳을 보호해 주니 지면을 디디기가 수월해 졌으며, 족저근막염을 겪는 많은 분들에게 같은 방법을 권하였더니 모두 효과가 좋았습니다. 치료도 더 빨리되었고~~

사실 이런 방법은 간단한 이치인데...  조금만 생각해 보면 깨달을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그러나 아파봐야 깨달을 수 있어서 내가 아파보니 이런 방법도 생각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 어딘가가 아프면 더 심하게 만들어 치료를 하고는 합니다~~


                   - 브라질 형제한의원 박훈선 (2018. 07월 10일 만들었던 글) -



💙 [1心의 한방 칼럼] 체기 또는 식체의 상황? 심장질환처럼 오인하게 만들기도 한다.

https://koreabrazilnews.blogspot.com/2023/03/blog-post_16.html


💙 식체에 손가락을 따는 방법? (긴급상황에도 유효..)


💙 [1心의 한방 칼럼]  최근 많이 늘어난 방아쇠 증후군(Dedo em Gatilho)과 치료는?

https://koreabrazilnews.blogspot.com/2023/03/1-dedo-em-gatilho.html

댓글 쓰기

0 댓글